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이 톰블리 - 미국 표현주의 화가
    카테고리 없음 2024. 12. 30. 11:05
    728x90
    반응형
    SMALL
    Cy twombly
    (1928 - 2011)


    사이 톰블리 작가는 '팝 아트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의 화가 재스퍼 존스, 콤파인 페인팅으로 유명한 로버트 라우센버그와 동시대를 산 인물이다. 그는 독일의 거장인 안젤름 키퍼, 미국의 신표현주의 화가이자 영화감독인 줄리앙 슈나벨 등 젊은 예술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그를 대표하는 작품들은 전형적인 회색, 노란색 또는 오프 화이트 색상의 배경에 자유롭게 그려낸 그래피티나 흡사 낙서 같은 작품들을 선보였다. 영국 런던의 테이트 모던 독일 뮌헨의 브란트호스트 박물관 등 세계 굴지의 박물관에서 소장 중이다.

    1928년 버지니아 렉싱턴에서 태어났으며 톰블리의 아버지는 MLB 아메리칸 리그 중부지구 소속 프로야구단 시카고 화이트 삭스의 투수였다. 야구선수였던 아버지는 아들의 이름을 미국 메이저리그의 전설적인 투수였던 사이 영의 이름을 따 지었다고 하며 어린시절 톰블리는 시어스에서 주문한 아트 키트를 작업하곤 하였고 그의 부모는 예술에 대한 톰블리의 관심을 지켜봤다. 운동의 피가 흘렀던 가족과는 다르게 책 읽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1951년 톰블리는 블랙 마운틴 칼리지에서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유명한 액션 화가인 프란츠 클라인, 추상표현주의의 창시자 중 한 명이라 불리는 로버트 머더웰등과 공부하였고 1951년 톰블리의 첫 개인전을 주선하기도 하였다. 1953년 톰블리는 뉴욕 맨해튼의 권위있는 스테이블 갤러리에서 라우센버그와 함께 공동전시회를 열기도 하였다

    1957년 로마로 작업실을 옮기고 전통적으로 붓을 사용하는 채색 방법 대신 손가락으로 연필이나 크레용을 이용하여 빠르면서도 거칠게 그렸다. 그래서 톰블리의 그림은 촉각적인 느낌을 주고 특유의 작업 방식으로 그림에 '흉터'를 냈다 맹목적인듯한 느낌의 그의 드로잉은 후기 작품에서 길쭉하고 왜곡된 형태와 곡선을 그리는 토대가 되었다.

    톰블리가 있던 때는 팝아트가 지배적이었고, 회화나 조각을 작업 할 때 역사적인 서사나 스토리는 배제하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톰블리는 여러 나라를 여행하고 온 이후 자신의 관점을 고대, 고전 문화에 맞추었다. 1960년대 그는 종종 신화 속 인물들의 이름을 그림에 넣곤하였고 신화는 그에게 있어 아주 흥미로운 주제로 다가왔다.

    팝아트와 미니멀리즘이 주를 이루던 뉴욕 화가들에게서 벗어나 그는 로마에서 자신의 세계를 만들고 그가 매료 됐던 신화적 이미지들을 특유의 곡선과 기호로 표현했다. 1970년대 중반 그는 거의 20년간 작업하지 않았던 조각도 작업하였고 중세 항구 도시였던 가에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바다에 대한 많은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모든 사진과 작품의 저작권이 문제가 될 시 삭제 조치하겠습니다.

    (If My report has a problam about copyright of his works, I will delete it.)



    리드 갤러리에서는 국내와 해외 유명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고
    아래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서 문의를 남기면 다양한 입고 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leadsgallery.co.kr/



     

    Leads Gallery

    이우환, 이배, 김환기, 최영욱 등 블루칩 작가의 고급스러운 미술품을 원한다면 리드갤러리에서 시작해 보세요.

    www.leadsgallery.co.kr

     

    728x90
    LIST
Designed by Tistory.